[마크스폰] CSR 전문가그룹,마크스폰
 
 
  [마크스폰] CSR 전문가그룹,마크스폰
 
 
[마크스폰] CSR 전문가그룹,마크스폰
삼성사회봉사단 사회공헌백...
삼성사회봉사단 사회공헌백...
현대자동차 지속가능보고서 ...
유한킴벌리 지속가능보고서 ...
삼성물산 지속가능경영보고...
 
 
 
 
Sponsorship.co.kr
> 자료실 > 케이스스터디
녹색경영 선두주자 ‘홈플러스’  | 홈플러스
조회:5339 


한국능률협회인증원(KMAR)은 저탄소 녹색성장에 발맞추어 녹색경영을 성실히 수행하고 있는 국내 기업을 선정해 ‘2010 글로벌 녹색경영대상’ 수상자를 발표했다. 여기서 녹색경영대상 지속가능경영전략체계 및 경영시스템 계획평가 부문 3년 연속 대상을 수상한 기업이 있다. 바로 ‘홈플러스’이다.


홈플러스는 이 밖에도 지식경제부와 환경부가 공동주최하는 ‘2010 대한민국 녹색경영대상 정부포상’에서 저탄소 녹색성장시대에 우수한 환경경영을 실천함으로써 국가 환경과 경제발전에 기여한 선도 기업으로 기업부문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또한 '2010 환경을 위한 글로벌 기업 정상회의(B4E Summit 2010)'에서는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기후에 대한 배려' 이니셔티브에 동참하고, 국내 산학 최초로 서울대와 지구 기후변화대응에 관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해 녹색소비 연구 등을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홈플러스는 유통업의 특성과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사회공헌활동 모델을 환경경영에 제시함으로써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한편, 2008년에는 경기도 부천시 여월점이 유통업계 최초로 친환경 인증을 획득하기도 하였는데, 이를 통해 여월점은 태양광, 풍력, LED조명, 고효율 모터 등 69개의 다양한 최첨단 친환경 기술을 통해 에너지 40%, 탄소 배출량을 50% 이상 획기적으로 감축할 수 있는 ‘대한민국 그린스토어 1호점`으로 각광을 받았다. 여월점을 포함하여 전사적인 친환경경영을 실천하고자, 홈플러스는 전 세계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는 지구온난화(기후변화) 대응에 앞장서 2020년까지 2006년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50%로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그리고 이를 위해 2009년 4월부터 대형마트 최초로 ‘정부인증 탄소 라벨 제품 18종’을 선보였다. 지난해 1월에는 국내 녹색소비문화 확산을 위해 환경부와 업계 최대 수준으로 30여개의 자사 PB상품에도 탄소 라벨을 표기하는 ‘탄소성적표지제도’를 본격적으로 운영하였다. 이 외에도 ‘이산화탄소 감축에 대한 협약식(MOU)’ 및 향후 녹색성장에 대한 협력 체제를 구축함으로써 지속적인 녹색경영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업계 최초로 `e파란`이라는 환경 캐릭터를 개발하고, 환경부, 유엔환경계획(UNEP) 한국위원회와 함께 ‘이(e)파란 어린이 환경실천단’을 운영해 2000년부터 지난해까지 1만 명이 넘는 실천단원을 배출했다. 이 외에도 ‘어린이 환경 그림글짓기 공모전’ 개최를 통해 매년 약 3만 명의 어린이들에게도 환경의 소중함을 전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유통업의 특성상 고객과 항상 접점에 있기 때문에 고객 동참을 유도하는 녹색 소비문화를 확산시키고 녹색성장을 지원하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었다. 이에 1999년 창립 초기부터 녹색경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기후변화 대응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소비자 및 생산자와 더불어 녹색성장을 풀뿌리 운동으로 확산시키는 데 앞장서는 녹색경영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해 나갈 것이다.



마크스폰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관련 다양한 컨설팅 및 자문서비스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문의 컨설팅1 Tel. 2051-9448, consulting@marcspon.com)


국내최고 CSR 포털 스폰파인더 http://www.sponsorship.co.kr>

<저작권자(c) 마크스폰.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마크스폰] CSR 전문가그룹,마크스폰
[마크스폰] CSR 전문가그룹,마크스폰
  델 컴퓨터의 그린 리사이클링 시스템
  기아대책 ‘세계 식량의 날’ 특집 자원봉사 대축제
 
  [마크스폰] CSR 전문가그룹,마크스폰
135-833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49길 6 LS2빌딩 2층 (주)마크스폰 | Tel. 02-2051-9430 | Fax.02-6442-9430
Copyright 2015 marcspon Inc. All Rights Reserved.